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소식·참여

‘천안박물관 누리집’에 사용된 외래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을 제안합니다. 글의 상세내용

『 ‘천안박물관 누리집’에 사용된 외래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을 제안합니다. 』글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표로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 내용으로 나뉘어 설명합니다."

제목 질문 ‘천안박물관 누리집’에 사용된 외래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는 것을 제안합니다.
작성자 정** 등록일 2022-09-02 조회 561
첨부 [민원신청] 천안박물관(충남 우리말 가꿈이 220825) PDF.PDF

안녕하세요. ‘충남 우리말 가꿈이입니다.

충남 우리말 가꿈이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국어문화원연합회, 상명대학교 국어문화원이 후원하는 대학생 동아리 활동 단체입니다.

우리말 가꿈이는 전국에 12곳에서 연합해서 언어문화개선 활동을 앞장서고 있습니다.

 

 

천안박물관 누리집에 사용된 언어 가운데 쉬운 우리말로 바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애완동물 > 반려동물

- 수정 전: 애완동물

- 수정 후: 반려동물

- 순화해야 하는 이유: 애완동물이라는 단어가 사람들이 동물을 가지고 놀거나 놀이도구로 생각한다는 의견들이 나와서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과 동물이 같이 공존하여 살아간다는 의미를 담은 반려동물이라는 단어로 순화할 것을 제안합니다.

 

[2] 애니매이션 > 만화

- 수정 전: 애니매이션

- 수정 후: 만화

- 순화해야 하는 이유: 애니매이션은 외래어표기법 상 올바르지 않은 표현입니다. 이는 애니메이션으로 표기하는 것이 올바른 표기법이나, 외래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우리말인 만화로 순화하여 사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3] 천안고고실 > 천안유적실, 천안유물실

- 수정 전: 천안고고실

- 수정 후: 천안유적실, 천안유물실

- 순화해야 하는 이유: 고고실은 옛 유물과 유적으로 고대의 역사적 사실을 연구한다는 뜻인 고고하다에서 따와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그렇기에 한자인 고고라는 표기로 사용하기보다는 유적.유물실로 순화할 것을 제안합니다.

 

감사합니다.

 

연락처: 상명대학교 국어문화원 041-550-5391

주소: [31066]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상명대길 31(안서동), 상명대학교 송백관 국어문화원 213

글쓰기 수정 삭제 답변 목록 링크복사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관리팀
연락처 :  
041-521-2883
최종수정일 :
2024-04-15 1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