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소식·참여

학예연구사가 추천하는 1월의 유물! 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학예연구사가 추천하는 1월의 유물!
작성자 천안박물관 등록일 2023-01-17 조회 365
문의처 041-521-2888
첨부 (17)이달의유물_1월-01.png
학예연구사가 추천하는 1월의 유물! 1번째 관련 이미지

천안박물관 학예사가 추천하는 천안박물관 1월의 유물 CHEONAN MUSEUM 안녕하세요! 천안박물관 학예사 유수연입니다. 어느덧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든 시민 여러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라며 이달의 유물 소개해드립니다. 2023년은 계묘년(癸卯年), 토끼의 해라고 하네요. 그래서 이번에는 특별히 토끼와 관련된 유물을 찾아봤습니다.천안박물관 학예사가 추천하는 천안박물관 1월의 유물 CHEONAN MUSEUM 문자도, 천안박물관 소장. (가로*세로 99*34) 문자도 8폭의 문자도 병풍이 있습니다. 오른쪽부터 왼쪽으로 '효제충신예의염치'라는 여덟자를 그림으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여기서 토끼가 보이시나요? 이 문자도 첫 번째 그림에서 나라를 위해 절개를 지켰던 백이, 숙제 고사의 내용을 치(恥)'라는 글자에 청절을 상징하는 달, 그리고 매화나무를 그려냈고 백이, 숙제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달 속에는 어김없이 토끼가 등장합니다.천안박물관 학예사가 추천하는 천안박물관 1월의 유물 CHEONAN MUSEUM 문자도, 천안박물관 소장. (가로* 세로 99*34) 문자도 '치' 문자도에는 굶어죽을지언정 부끄럽게는 살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이 담겨있는데요. 어렵기만한 유교의 기본 개념이 시각적으로 풀어낸 이 문자도를 통해 민간에까지 널리 보급되었으니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천안박물관 학예사가 추천하는 천안박물관 1월의 유물 CHEONAN MUSEUM 특별한 유물 속에 숨겨진 올해의 동물 토끼 찾기, 재미있으셨나요? 다음에도 재미있는 유물과 이야기를 찾아 선보일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천안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추천하는 1월의 유물 문자도

2023년 계묘년, 토끼의 해를 맞아 1월에는 특별히 토끼와 관련된 유물을 찾아봤습니다.

문자도 (천안박물관 소장)

8폭의 병풍으로 오른쪽부터 “효제충신예의염치”라는 여덟글자를 그림으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치” 라는 글자에 청절을 상징하는 달을 그렸는데 그 달 속에는 바로 토끼가 등장합니다.

“치“문자도에는 굶어죽을지언정 부끄럽게는 살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이 담겨있습니다.

특별한 유물 속에 숨겨진 올해의 동물 토끼 찾기, 재밌으셨나요? 다음에도 재밌는 유물과 이야기를 찾아 오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관리팀
연락처 :  
041-521-2883
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