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천안시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 D-Day 2024. 05. 22. ~ 26. 독립기념관
Days
Hours
Mins
Secs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2023년 1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2023년 1월호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부서명 홍보기획팀 등록일 2022-12-29 조회 18203
첨부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홈페이지 섬네일 이미지).jpg
202301_천안사랑소식지_001 (1).mp4
"모바일 환경(3G/4G 등)에서 동영상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어느새 새해가 밝았습니다. 천안시민 모두의 삶도 밝고 새롭게 2023년을 시작하시길 바라며 읽어주는 천안사랑소식지 1월호를 시작하겠습니다.

앞표지는 광덕산에서 가족들이나 지인들과 함께 일출을 바라보며 새해 소원을 빌거나 환호하는 시민들의 희망찬 모습이 일러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표2에는 2023년의 시정 포부와 시민여러분의 가정에 평화가 깃들길 소망하는 천안시장님의 인사말이 있습니다.

4면에서 7면까지는 시정소식코너입니다.
천안시민이 뽑은 천안10대뉴스, 스마트 버스승강장 설치및점검, 천안시민프로축구단 u-18팀 창단, 석오이동녕선생 서훈등급 격상추진, 천안흥타령춤축제2022 경제파급효과, 목천요금소 지붕특성화사업추진, 유관순열사사적지 콘테츠화, 고립청년 자립지원, 공공시설 균형배치 중장기 계획, 천안시 지방자치 경쟁력 입증, 와촌교 양방향 확장형 인도교 설치에 대한 소식을 수록하였습니다.

8면과 9면입니다.
왕건과 천안의 이야기를 수록한 첫 번째편입니다.
왕건이 내려준 이름인 천안은 도시이름에 하늘 천이 들어간 최초의 사례입니다.
왕건이 만든 천안은 마르지 않는 콘텐츠 보물창고입니다. 그 숨겨진 이야기가 2023년동안 시리즈로 소식지에 펼쳐질 예정이니 다음편을 기다려 주세요~~

10면과 11면은 천안프렌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천안프렌즈는 천안을 대표하는 농특산물인 광덕호두, 수신멜론, 배, 거봉포도, 오이, 병천순대를 의인화한 캐릭터인데요 호두과장, 오이사, 멜부장, 봉팀장, 순대리, 배사원으로 천안시청 홍보담당관실에서 근무하는 회사원들 콘셉트입니다. 참 귀엽죠~
이제는 천안프렌즈 굿즈를 상품화 하여 판매도 된다고 하니 쉽게 일반시민들도 만나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떤상품으로 나올지 궁금해지면서 기대가 됩니다.

12면에서 15면은 천안8경에 대한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시민들에게 의견을 묻고 관광 트렌드 변화에 맞게 천안 8경을 재선정하였는데요,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23년 k-컬처 박람회 개최 예정지인 제1경 독립기념관, 3.1운동 인물중 가장 주목받는 유관순열사사적지가 제2경, 문화와 자연이 공존하는 공원조성을 기다리는 천안삼거리공원이 제3경, 왕건의 발자취가 남은 태조왕건길과 청동대좌불이 제4경,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아라리오 조각광장이 제5경, 생태휴식공원인 성성호수공원이 제6경, 설경이 아름다운 광덕산이 제7경, 국보 제7호인 봉선홍경사갈기비가 제8경입니다.
아직도 천안의 새로운 8경을 가보지 못한 주변인들이 있다면 이번기회에 천안의 자랑거리 8경을 자랑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16면과 17면은 새해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나이와 상관없이 주도적으로 사회 발전에 공헌해 가며 살아가고 있는 액티브 시니어 세분을 만나 기록한 이야기를 수록하였습니다.
나이 먹는것에 대해 두려워하거나 우울해 하지 말라는 이정수 시니어 모델, 2020년부터 천안사랑 소식지에 기고를 하고 계신 박광선 시니어 리포터, 내가 행복하면 되니 할 일을 만들어 행복감을 느끼고 싶다는 이연희 한국화 작가님의 이야기를 주변에 늦었다는 생각으로 새로운 시작을 주저하시는 분들에게 천안사랑 소식지를 읽어보시길 추천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더불어 우리도 더 늦게 전에 오늘부터 무엇이든 시도해보는건 어떨까요?

18면과 19면입니다.
아이들에겐 신이 나지만 부모들에겐 고민에 빠질 시간 바로 겨울방학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추운 날씨에 아이들과 어디서, 어떻게 지루하지 않고 알찬 방학을 보낼지 고민이 있으신 부모님들께 알차고 재미있게 보낼수 있는 멋진 장소 세곳을 천안사랑이 소개합니다.
천안의 역사를 공부하려면 천안박물관으로 가보세요. 이번 방학기간동안 기획특별전인 천안의 관아가 열립니다. 이곳에 가신다면 다다어린이체험관도 빼놓고 가시지 말고 들러보세요.
충남안전체험관도 있습니다. 그곳에선 살아있는 안전교육도 받아보실수 있답니다. 만약 아이들이 곤충을 좋아한다면 곤충표본, 박제 만들기 체험이 가능한 광덕곤충농장은 어떨까요?

20면과 21면은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의 2022충청남도 대표 청소년어울림마당 홍보대사로 위촉된 민요자매 이지원 씨와 동생 이송연 양의 이야기를 수록하였습니다.
윌리엄스 증후군진단을 받은 언니 지원양은 비록 장애인이지만 음악적 재능이 뛰어나 민요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동생도 언니따라 자연스레 국악에 빠져서 지금은 여러 공연으로 바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를 뛰어넘은 대견스런 민요자매에게 구독자 여러분들의 따뜻한 응원의 박수가 들렸으면 좋겠습니다.

22면과 23면입니다.
올해는 비교적 설이 빨리 온지라 제사용품과 선물 준비 발길이 빨라지고 있죠, 천안에서 설장보기 좋은 전통시장 6곳을 소개합니다.
사직동에 자리잡아 100년을 지켜 온 천안중앙시장, 옛날통닭, 방앗간 등이 유명한 천안역전시장, 상가주택복합형 상설시장인 별빛우물 성정시장, 병천 순대거리로 유명한 아우내 장터 병천시장, 천안시 홍보대사 이선빈이 놀라운토요일에 나와 이야기해서 더욱 유명해진 성환이화시장, 충남 유일의 공영도매시장인 천안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이번 설날은 전통시장의 정도 느껴보고 물건들의 싱싱함도 느껴보시는건 어떨까요?

24면과 25면은 2023년 시민들의 희망메시지를 받아보았습니다.
가족의 건강을 기원하신 신수영님, 나리님, 가정의 빚을 줄여나가겠다는 내사랑내곁에님, 태명 찰떡이의 건강출산을 기원한 정연옥님, 해외로의 신혼여행을 꿈꾸는 이미연님, 할머님을 비롯한 가족행복을 비신 다혜님, 모두모두 축하드리며 비록 아쉽게 당첨되지는 못했지만 응모해주신 모든분들께서도 감사드리며 2023년엔 모든분들이 희망했던 것들이 전부 이뤄지시길 바랍니다.

26면과 27면은 충간소음을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리사무소의 도움요청, 국가 소음정보시스템에 신고등 여러 가지 방법은 있겠지만 뭐니뭐니 해도 가장 중요한 건 이웃간 서로 배려하고 조금씩 이해하며 살아가는게 최고의 해결방법이란걸 모두들 아실거라 믿습니다.
28면에서 30면은 천안정보통입니다.
유기동물 입양비 지원금 확대, 겨울천 안전위험요인 안전신문고 집중신고기간, 천안시민안전보험, 1월1일부터 시행되는 소비기한 표시제, 상하수도요금 ARS납부 서비스 시행, 도시농부학교 7기, 개별공시지가 조사 추진 일정, 함께하는 나눔정보,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부모급여 지급, 어린이집 필요경비 지원 등에 대한 안내가 있습니다.

31면은 문화코너로 2023년 천안예술의 전당에서 신년음악회, 천안시청 봉서홀에서의 천안시립교향악단 제52회 정기연주회 등 기획공연이 안내되어 있으며, 김영하님의 작별인사라는 책의 장편소설에 대한 사서분의 감상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바쁜일상이지만 잠깐의 여유를 갖고 천안의 곳곳에서 열리는 문화를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32면과 33면은 의회소식으로 새해인사와 함께 위원회별 의정활동모습이 담긴 사진과 단국대학 정책경영대학원과의 MOU체결에 대한 소식, 2023년 연간 회기운영 계획 일정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34면은 타운홀에서의 시민들모습이 스케치되어 있습니다.
비록 추운 겨울이지만 따스한 마음만 있다면 내 주위의 온도도 따스해진다는 생각으로 그리다를 예쁘게 색칠하며 온화한 날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천안사랑 소식지는 소중한 인연을 맺고 계신 여러분께 실망시키지 않도록 2023년에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읽어주는 천안사랑 소식지 1월호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공누리 마크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홍보기획팀
연락처 :  
041-521-5184
최종수정일 :
2024-04-16 1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