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소장품

이달의 유물(2023년 5월) 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이달의 유물(2023년 5월)
작성자 학예팀 등록일 2023-05-03 조회 519
문의처 041-521-2888
첨부 평생도(편집).jpg
이달의 유물(2023년 5월) 1번째 관련 이미지

<5> 학예사가 추천하는 이달의 유물

 

안녕하세요, 천안박물관 학예연구사 유수연입니다.

 

5월은 그야말로 가정의 달입니다.

이맘때가 되면 가족들이나 특별한 인연들과 감사의 한마디를 주고받으며 인생을 한 번씩 돌아보게 되는데요.

우리네 인생사가 담겨있는 유물이 있을까, 한참을 고민하던 중 이 그림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평생도(平生圖, 8폭 중 돌잔치)>

 

평생도는 말 그대로 누군가의 일생에서 중요한 장면을 그림으로 남겨놓은 것입니다.

주로 18세기 후반부터 그려졌으며, 사대부의 이상적인 일생에 대한 그림을 한데 모아놓은 것으로 당시 사람들이 어떤 삶을 동경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주로 돌잔치, 혼인식, 삼일유가(三日遊街:과거에 급제한 사람이 사흘 동안 시험관과 선배 급제자와 친척을 방문하던 일), 최초 벼슬길, 관찰사 부임, 판서 행차, 정승 행차, 회혼례 등 8폭 구성이 기본적이며, 서당에서 공부하거나 과거에 응시하는 모습, 퇴직하거나 퇴직 후 노후를 보내는 그림들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평생도(편집).jp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40pixel, 세로 2560pixel

평생도, 천안박물관 소장, 161cm * 48cm

 

우리 박물관에서 소장중인 이 평생도에는 (왼쪽부터)돌잔치, 무예를 수련하는 모습, 혼례, 과거에 급제하여 풍악을 울리며 집으로 돌아오는 모습, 무관으로 벼슬길에 오른 모습, 전투에서 치열하게 싸우는 모습, 퇴직하여 돌아오는 모습, 마지막으로 회혼례의 장면들이 모여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오늘 특별히 첫 번째 그림인 돌잔치 장면을 자세히 보여드리려고 해요.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돌잔치(잘라내기).jp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92pixel, 세로 2963pixel

돌잡이를 하는 아이를 둘러싸고 온 가족이 흐뭇하게 미소를 짓고 있습니다.

다른 그림에서 힌트를 이미 얻으셨겠지만, 아이는 장차 훌륭한 무관으로 자라날 것입니다.

돌잡이에서 활을 잡기까지 했고요! 모두 건강하게 자라달라는 덕담을 한마디씩 건네었을 겁니다.

온 집안이 따뜻함으로 넘치는 느낌이네요.

 

이 그림을 보니 가정에 귀한 생명이 태어나고 커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가족들의 모습이 머릿속에 그려집니다. 보고 싶은 우리 부모님도 생각이 나고, 어린 자녀와 조카들도 생각이 나네요.

 

가족들과 서로의 소중함을 표현하는 가정의 달 보내시기를 바라며, 5월의 유물 소개를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6월에 만나요!

게시판 이전 및 다음 링크
이전
다음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