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소장품

천안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추천하는 9월의 유물 - 목제잉어 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천안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추천하는 9월의 유물 - 목제잉어
작성자 학예팀 등록일 2023-09-01 조회 414
문의처 2893
첨부 (11)이달의 유물9월_001.png
(11)이달의 유물9월_002.png
(11)이달의 유물9월_003.png
(11)이달의 유물9월_004.png
(11)이달의 유물9월_005.png
천안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추천하는 9월의 유물 - 목제잉어 1번째 관련 이미지 천안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추천하는 9월의 유물 - 목제잉어 2번째 관련 이미지 천안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추천하는 9월의 유물 - 목제잉어 3번째 관련 이미지 천안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추천하는 9월의 유물 - 목제잉어 4번째 관련 이미지 천안박물관 학예연구사가 추천하는 9월의 유물 - 목제잉어 5번째 관련 이미지

안녕하세요, 천안박물관 학예연구사 유수연입니다.

 

이 유물은 무엇일까요?

 

천안 성거산 위례성 내 용샘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입니다.

천안 성거산 위례성은 천안시 북면과 입장면에 걸쳐 에 위치한 위례산 정상에 위치한 곳으로,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최근 위례성 내 용샘 구역에서 발굴조사가 진행된 바 있는데요, 그 형태가 온전히 남아있지는 않지만 직경 약 150cm 내외, 깊이 약 360cm 정도의 원형 우물로 파악되었다고 합니다.

 

목제 잉어 2점이 해당 우물 내부에서 발견되었고요.

이 유물을 인수받을 당시 목재로 만든 부속품이나 건축 부재 등으로 생각했는데요, 조금 더 살펴보니 나무로 만든 잉어였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눈과 비늘, 꼬리 부분까지 먹으로 그려져 있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정확히 이 유물이 어디에 어떻게 쓰여졌는지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만, 용도를 모르는 상태에서 이런 저런 추측과 상상을 해보는 것도 유물을 바라보는 재미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천안박물관에서는 이렇게 천안지역에서 출토된 유물들을 인수하고 있습니다. 인수된 매장문화재들은 천안박물관 홈페이지 > 소장품 > 유물현황에서 목제 잉어로 검색하시면 더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이달의 유물, 이번에도 흥미있게 보셨을까요?

 

행복한 한 달 보내시기를 바라며 10월에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담당부서 :  
연락처 :  
최종수정일 :
2024-04-24 09:23